첫째, 본문
고대 서아시아의 가장 위대한 문화적 업적 중 하나는 설형 문자의 발명이다. 일찍이 우르크 문화시대 (기원전 3500-3 100 년) 에 수메르인들은 상형문자를 만들었는데, 상형문자는 상형원리에 기초하고, 하나의 상징은 (머리), (태양), (물) 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나중에 좀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의도한 조합 (뜻), 음의의 결합 (형성자) 이 있었다. 어떤 단어들은 단지 지시어일 뿐이다. 예를 들면 "입" 은 (머리) 를 기초로 두세 개의 그림을 곁들인다. 또한, "구누" 조자법과 같은 몇 가지 조자법이 있습니다.
수메르 사람들은 흙으로 만든 반건조 점토판을 필기재로 사용했는데, 주로 갈대, 뼈, 뾰족한 삼각형 막대기를 펜으로 사용하였다. 다 쓴 후에, 그것들을 자연적으로 말리게 하고, 어떤 것은 불로 말려라. 글씨를 쓰는 곳의 자국은 깊고 넓으며, 펜을 들어 올리는 곳의 모양은 좁고 나무 쐐기처럼 좁기 때문에 설형 문자라고 한다. 설형 문자는 기원전 3000 년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수메르어에는 많은 동음 이의어가 있다. 이런 언어 현상은 대량의 동음 이의어 (즉, 이음 이의어) 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이것은 설형 문자의 큰 특징이다. 또 다른 특징은 다의라는 단어, 다의라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쟁기라는 단어는 "쟁기" 와 "경작자" 를 의미하며, 분명히 이전의 의미의 연장이다. 단어 사용의 다의성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은' 구분자 기호' 를 발명했다. 이 기호 자체는 발음하지 않으며, 그 역할은 단지 독자에게 (청중이 아님) 그것이 정의하는 단어의 의미를 상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앞에 구분자 GIS 를 붙이면 이 단어가 "쟁기" 라는 뜻입니다. 앞에 L 을 더하면 이곳의 글자가' 경운자' 라는 뜻이다. 동음어 대출자도 일찍 나왔지만 이런 예는 많지 않다. 자주 인용되는 예는 ti Arrow 입니다. 수메르인의' 화살' 은' 생명' 과 해음이기 때문에' 생명' 도' 화살' 자로 표현되며,' 생명' 을 나타내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 필요가 없다.
초기 수메르 문자는 표의문자이거나 서양인의 말에 따르면 표의문자였다. Sem 의 아카드족에 이르러 수메르의 표의문자는 이미 질적인 변화를 겪었다. 모든 문자는 음절 기호이다. 그중 일부를 제외하고는. 아카드족도 많은 음절 기호에 새로운 음성 값을 더했다. 이 설형 문자에는 언어를 정확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나중에 설형 문자는 아카드인, 바빌로니아인, 아시리아인들이 받아들였으며, 복잡한 언어를 모두 기록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나중에 엘람인, 히타이트인, 훌리트인, 미타니인, 우랄투족이 모두 자신의 언어 수요를 결합해서 이런 표기법에 관심이 있었나요? 오른 손잡이 9? 해안? 이봐? 마운드? 미안 해요, 하지만 미안 해요. 기침찜? 돈 왜 그래? 뭐가 나쁜데? 뭐가 나쁜데? 높은 곳에 올라 깃발을 불다? /font >
설형 문자 기호는 음절로 600 개도 안 되지만, 각 기호에는 적어도 한두 개의 의미가 있으며, 평균 4 ~ 5 개의 음절을 나타낸다. Sem 의 문법 규칙은 복잡하고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기원전 75 년에 설형 문자는 마침내 역사 무대에서 물러나 점차 잊혀지고 있다. 2008+2009 년 초, 독일 학자 그로티핀은 설형 문자를 해석하기 시작했고/Kloc-0 10000.0000000000805 설형 문자가 마침내 해석되어 아시리아주의가 탄생했다. 아시리아학은 두 강 유역과 그 인근 지역에서 설형 문자를 사용하는 민족의 언어, 문자, 역사, 문화를 연구하는 학과이다. 아시리아주의의 탄생은 서아시아 역사상 많은 수수께끼의 문을 열었다.
둘째, 문학
서아시아에서는 두 강 유역의 문학 작품이 일찍 형성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양강 유역의 문학은 노동인민의 구두 창작에서 기원했다. 일찍이 수메르 시대에는 신화, 전설, 서사시, 우화 등의 작품이 생겨 서아시아 전체의 문학과 예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시대의 한계로 인해 노동자들의 구두 창작은 거의 전해지지 않았으며, 제사장들이 각색한 종교 서사시와 전설이 많다. 가장 유명한 것은 수메르의 길가메시 서사시이다. 이것은 세계에서 알려진 최초의 서사시이다. 이 서사시는 최초로 우르크 시대에 등장해 민간에서 구두로 전해지기 시작했다. 여러 세대의 찬양과 단련과 가공을 거쳐 마침내 바빌로니아 시대에 완전한 서사시를 편성하였다.
길가메시 * * 서사시에는 12 편의 서사시가 포함되어 있는데, 각각 약 300 줄씩 12 개의 점토판에 적혀 있다. 서사시는 주로 신화된 왕의 잊혀진 사람 중 하나인 우르크 (1/3 은 신, 1/3 은 사람) 의 사적을 묘사한다. 서사시는 망각자들이 우르크 주민들이 담을 짓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누신이 그를 통제할 수 있기를 기도하다. Anu 는 이 모든 것을 통찰했고, 그는 야만적인 진을 만들어 잊혀진 경쟁과 경쟁했다. 격렬한 결투를 거쳐 두 영웅은 처음처럼 화해하여 친한 친구가 되어 우르크 인민을 위해 상처를 없애고 많은 공훈을 세웠다. 그들은 유해한 사막 사자를 죽인 다음 레바논 산간 지방으로 가서 괴물 홍바바를 죽이고 여신 이란다를 구해서 어색함을 면했다. 아노 신에게 소머리 괴괴를 보내 잊혀진 사람을 죽이라고 요청했다. 소두괴가 우르크에 와서 입에 불을 뿜으며 인민을 죽였지만, 망각자와 진에 의해 살해되어 인민을 죽였다. 영웅들의 행동은 하늘의 신들을 격분시켰다. 그들은 잊혀진 자의 절친한 친구인 진의 생명을 취하기로 결정했고, 진은 병 12 일 후에 죽었다. 잊혀진 사람은 슬프고 영생을 찾기로 결심했다. 그는 고난 끝에 조상 우터너피티 (세수툴라) 의 지시를 받아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마침내 해저에서 회춘선초를 채취했다. 불행히도, 그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목욕을 할 때, 그가 해안에 두었던 선초는 뱀에게 훔쳐서 먹었다. 망각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 아무런 결과도 없이 우르크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잊혀진 사람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전심으로 우정에 충성하여 후세 사람들의 기억을 얻었다.
이 서사시는 신부에 의해 변조되어 많은 종교적 미신에 침투했지만, 여전히 영웅사심 없이 신권에 반항하는 주제를 간직하고 있다. 객관적으로 고대인들의 자연과의 투쟁에서의 인내와 불굴의 전투정신을 반영하였다. 《시사》는 후대의 문학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잊혀진 하나' 의 시사도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홍수 전설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서사시는 세수툴라가 꿈에서 하느님의 계시를 받아 미리 큰 배 한 척을 건설하여 가족과 각종 동물을 이끌고 배를 타고 홍수에서 구원을 받는 것을 묘사한다. 그 이후로 하나님은 그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홍수 이야기는 당시 수메르 홍수가 빈발했던 역사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서아시아 전역에서 널리 퍼져 후대의 많은 민족의 신화 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유대인들은' 홍수 이야기' 를 약간 바꿔 노아의 방주의 전설을 엮어' 구약 창세기' 에 기록하여 지금까지 전 세계 각 민족의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수메르 문학 작품에는 동물을 소재로 한 우화도 있는데, 이는 착취계급의 악질을 풍자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개가 연회에 가서 뼈를 찾는 우화는 탐욕을 풍자하고, 교활한 늑대는 양을 죽이고 전리품을 많이 얻는 우화는 교활함을 풍자한다. 이 작품들은 유머러스하고 의미가 깊다.
두 강 유역의 고대 문학 작품에도 당시 사회적 갈등을 반영한 우수한 작품들이 있다. 예를 들면' 바빌로니아의 성실한 사람의 고난송' 이라는 시는 정직한 사람을 묘사하고, 국왕에 대해 매우 경건하게 경외하며, 가능한 많은 하나님과 국왕이 좋아하는 일을 한 후에도 여전히 고통을 참았다. 그는 소리 쳤다: "왜 사방에 악한 것들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의 고난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지만, 정의를 얻지 못한다!" 결국 그는 하느님의 공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나의 하느님을 불렀지만, 그는 나를 무시했다. 나는 나의 여신에게 기도했지만, 그녀는 머리도 들지 않았다. " 이 철리시는 당시 고난을 당한 민중들의 심리를 드러내고 하느님과 종교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보여 당시 사회 갈등의 심화를 분명히 반영했다.
주인과 노예의 대화' 는 고대 바빌론의 또 다른 산문작품으로 주인과 노예가 12 문제에 대한 간단한 대화를 묘사한다. 진정한 노예는 주인의 탐욕스러운 욕망을 모두 인정한다. 주인이 무슨 일을 하겠다고 말할 때마다 노예들은 동의하고 이유를 제시한다. 나중에 주인이 안 하겠다고 하자 노예도 동의하고 이유를 제시했다. 이들 대화도 당시 존재했던 첨예한 사회적 갈등을 어렴풋이 반영했다. 일곱 번째 대화에서 주인은 그가 뭔가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누가 너의 배를 배불리 먹였니? "주인은 폭동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노예들은 폭동이 죽임을 당하고 감금되는 고통이 있다고 말했다. 이 순간부터, 우리는 노예와 노예주 사이의 화해할 수 없는 모순을 보았다. 9 단 대화에서 대사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겠다고 말한 뒤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노예도 동의했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느님이 너를 원하실 때, 너는 하느님이 개처럼 네 뒤를 따라가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노예주들에게 신의 상호 이용 관계를 생각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노예들이 하나님에 대한 노골적인 경멸을 보여 주었다. 12 의 대화에서 주인은 절망을 느끼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지만, 노예는 도도한 조롱조로 대답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너희들의 목을 비틀어 강물에 던지면 좋겠다." 주인은 화가 나서 말했다. "안 돼, 노예, 내가 널 죽이고 먼저 죽게 할게." 노예가 반박했다. 이것이 일의 끝이다. 작가는 노예에 대한 정체성 주인에서 반항으로 전향하는 묘사가 심오하다.
셋. 천문학과 수학
농업 생산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대 노동인민들은 일찍이 천상을 관측했다. 이런 역법은 천문학을 관찰하는 기초 위에서 편찬한 것이다. 일찍이 수메르 아카드 시대에는 두 강 유역의 사람들이 달의 법칙을 준수하는 기초 위에서 음력을 편성했다. 그들은 두 초승달이 나타난 시간을 한 달로 본다. 이런 식으로 한 달에 29 일이나 30 일을 포함한다. 이들은 12 개월을 1 년 (29 일 월 6 개와 30 일 월 6 개) 으로 1 년에 354 일을 포함한다. 이렇게 하면 매년 태양년보다 짧아 1 1 일 (365 위 5: 48: 46) 윤을 설정해야 한다. 우르 제 3 왕조에서는 일 년 중 윤월이 3 개월 늘었다. 바빌로니아 시대에는 이미 5 대 행성 중 별을 구분할 수 있었고, 별의 배경인 황도에서 태양의 시운동 궤도를 관찰할 수 있었다. 나중에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황도상의 12 개의 별자리를 구분하고 황도 12 궁도를 그렸다. 아시리아 제국과 신바빌로니아 시대에는 7 일을 일주일로 했다. 일곱 별의 이름, 즉 태양, 달, 불, 물, 나무, 금, 지구는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7 일간의 이름으로 쓰인다. 윤을 설정하는 방법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기원전 6 세기 말까지 바빌로니아인들은 8 년 3 윤년, 27 년 10 윤년을 규정했다. 하지만 두 강 유역의 천문 지식에도 미신적 성분이 많이 남아 있는데, 이는 당시 과학 수준의 한계와 천문 지식이 사제에 의해 점차 독점되고 있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천문학의 발전은 반드시 수학을 기초로 해야 한다. 수리 건설, 토지 측정, 부피 측정, 도시 건설, 그릇 만들기, 수학 지식도 필요하다. 따라서 고대 바빌론은 수학 방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10 진수와 16 진수의 이중 표기법을 사용한다. 그들은 16 진수로 시간과 둘레를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둘레를 360 도로 나눕니다. 이 방법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들은 또한 디지털 포지셔닝의 원칙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같은 수가 수의 연결에서 다른 위치를 차지하며 그 값도 다르다. 위치값의 원리는 그들이 적은 숫자로 거대한 숫자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수학적으로 중요한 공헌이다.
바빌로니아 수학자들은 4 개의 법칙과 점수의 산수를 장악했을 뿐만 아니라 대수학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들은 제곱근과 입방근을 찾아 세 개의 미지수가 포함된 방정식을 풀 수 있다. 바빌로니아의 비석에는 곱셈표, 네모난 테이블, 입방표가 개발되었다. 기하학에서 그들은 이미 상고 정리 (훅 2+ 로프 2 = 현 2) 를 사용할 수 있었다. 불규칙한 대지 면적을 계산하기 위해 직사각형, 삼각형, 입방체로 나눕니다.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원주율을 3 (이집트 수학자가 원주율을 3. 16 으로 계산) 으로 계산하여 입체 기하학에서 피라미드의 부피를 측정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넷. 건축과 조각
기원전 400 년 중반에는 수메르 지역에 도시와 절의 건물이 있었다. 보탑사는 수메르 건축의 기본 형태이며, 수메르의 모든 도시 국가들은 그것을 도시 건축의 중심으로 여긴다. 보탑묘는 흙으로 지은 신당으로, 등급이 매겨진 토제 플랫폼 위에 놓여 있다. 제 3 의 우르 왕조에 도착했을 때 당시 건축기술의 업적을 대표하는 건물은 우르타 신전으로 기원전 22 세기쯤에 완성되었다. 이 사이트는 여전히 지상에 존재한다. 우르다보탑사는 4 급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탑디는 62.5 미터, 폭은 43 미터이다. 각 층의 표면은 모두 소결벽돌이고, 내층은 청벽돌 흙벽돌이다. 각 층의 탑문은 모두 정원 지붕의 아치형 안에 지어졌다. 이 건축 기술은 미래의 두 강 유역 건축의 특색이 되어 절과 궁전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우르다 보탑의 높은 정면에는 맨 위 절에 직접 갈 수 있는 웅장한 계단이 있다. 4 급 토탑. 저승을 대표하고, 2 층은 붉은색으로 세상을 대표하고, 3 층은 파란색이며, 천국을 대표하고, 꼭대기층은 흰색이며, 태양을 대표한다. 모든 층에는 기이한 화초가 있다. 보탑묘 외에 왕관 영묘 등 건물도 있고 궁전도 높은 받침대 위에 세워졌다.
조각 예술 방면에서 수메르 아카드 시대의 조각 작품은 독특한 원시 풍격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유명한 독수리 비석 (위 그림 참조) 은 라가시가 마문성을 이긴 기념비이다. 이 비석은 라카시 왕이 이끄는 보병의 행진을 돋을새김으로 보여 주며, 라카시 병사들의 가지런한 대열과 높은 사기를 묘사하며 소박함에도 활력이 넘친다. 또 다른 조각 걸작은 나라 무신의 승리의 기둥이다. 아카드 왕 나라 무신이 이끄는 군대가 산지 부족을 이긴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체 돋을새김은 국왕을 중심으로 위로 올라가는 계단으로 위너 웅장한 자태를 보여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수메르아카드 시대의 조각 예술은 인물을 표현하는 기법에서 단조롭고 판에 박힌 것으로, 전해 내려오는 조각상은 대부분 거칠고 판에 박혀있다.
바빌로니아 왕국 시대의 함무라비 법전의 기둥머리 돋을새김은 함무라비가 앉아 있는 태양신 차마크 앞에 독실하게 서서 왕의 칭호를 받는 장면을 보여준다 (위 그림 참조). 숙련된 조각 기술, 강성하고 단순한 선, 정교한 비문으로 바빌로니아인들의 가장 중요한 예술 유적이 되었다.
기원전 8 세기에 콜 사바드에 속한 아시리아 궁전은 사르곤 2 세 시대에 세워졌다. 이것은 완전히 발굴된 아시리아 궁전 중 하나이다. 궁전은 도심의 벽돌 플랫폼 위에 세워졌는데, 마치 보루, 높이 14m, 면적은 약 130 m3 이다. 모든 궁전 건물에는 265,438+00 개의 홀과 30 개의 정원이 있으며 벽돌을 주요 부분으로 한다. 두 개의 백탑 사이에 구리 도금 아치가 하나 있다. 아치의 꼭대기는 유리 기와와 벽화로 장식되어 있으며, 대문 양쪽에는 사자 면, 독수리 날개, 소족괴와 같은 한 쌍의 가지런한 석조가 있다. 이것은 왕실 궁전의 수호신으로 높이가 약 3.4 미터이고, 조각이 정교하고, 표정이 점잖고, 눈빛이 밝으며, 서아시아 조각 예술의 보물이다. 위의 장식을 제외하고 궁전 안의 건물은 대부분 외부 장식이 없다. 예술 장식이 있는 것은 주로 궁전의 내전이다. 여기에는 컬러 엠보스, 벽화, 컬러 유약 타일, 특히 유명한 아시리아 돋을새김이 장식되어 있다. 이 돋을새김들은 거대한 석판에 새겨져 사합원의 벽에 박혀 있어 왕의 원정, 사냥, 궁중 일상생활 등의 주제로 표현된다. 이 돋을새김들은 인물을 묘사하는 수법이 비교적 딱딱하고 뻣뻣하지만 동물만이 매우 생동적이다.
신바빌로니아 시대에는 건축 예술이 최고 수준으로 발전했다. 대표인 바빌론 도시, 성전, 궁전은 이 시기 건축의 걸출한 업적을 상징한다. 바빌로니아시티와 황궁은 더욱 웅장하게 지어졌다. 이 시기에 가장 유명한 건물은 황궁의' 공중정원' 이다. 바빌로니아 역사가인 베루수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 (느부갓네살을 의미함) 는 궁전에 높이 솟은 돌대를 지었는데, 그곳에서 그는 산의 경치를 자세히 재현했다. 계단식 논에 다양한 나무를 심어 외관을 완벽하게 만들어 이른바 공중정원을 짓는다. 그의 아내는 메디아에서 자랐고 산지 환경에 대한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두 강 유역에는 석재가 부족하기 때문에, 건축은 주로 벽돌로 되어 있어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사찰만큼 내구성이 없다. 현대 고고학 발굴을 통해서만 사람들은 두 강 유역의 고대 건축물에 대해 더욱 구체적인 이해를 갖게 되었다.
또한 신바빌로니아 시대의 돋을새김 예술은 가장 눈에 띄는 색유리 기와가 박힌 도안이다. 예를 들어, 이스타의 대문과 바빌로니아의 탑 벽에는 유리 기와에 흰 들소와 금빛 가시 뱀이 박혀 있는데, 그 위에는 575 곳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바빌로니아 종교에서 소는 아타 신의 형상이다. 가시뱀과 용은 완전히 다르다. 뱀의 머리 몸은 앞다리에는 사자 발이 있고 뒷다리에는 독수리 발톱이 있다. 그것은 바빌로니아의 주신 마르두크의 상징이다. 전체 돋을새김 화면은 황백색을 위주로 궁전의 웅장한 분위기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100 년 후 헤로바두스는 바빌론을 방문했을 때 "세계 어느 도시보다 웅장하다" 고 칭찬했다. 또한 바빌로니아의' 퍼레이드대로' 양쪽 벽에는 스테인드글라스 사자 문양이 장식되어 있어 장관이다. 컬러 유리 벽돌의 발명은 쿠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신바빌로니아에서 정상에 이르며 궁전, 신전, 무덤의 벽과 외벽을 장식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이미지가 화려하고 위엄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유약 타일 기술은 페르시아와 아라비아에서 계속 전파되다가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으로 유입되어 중국 전통 공예와 결합해 더욱 혁신적이다. 예를 들어 중국 전통문화 풍격을 지닌' 구룡벽' 은 유약 타일이 중국에 들어온 후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두 강 유역과 이집트의 결과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페르시아 제국의 건물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건물은 일반적으로 높은 석대 위에 세워졌다. 키루스의 무덤은 6 층 석대 위에 세워진 돌집이다. 페르시아 궁전 (위 그림 참조) 도 높은 석대 위에 세워졌다. 궁전의 플랫폼과 벽에는 종종 석두 엠보스를 장식으로 사용하고, 일부는 유약 타일로 만든 문양을 장식한다. 페르시아 궁전의 로비에는 종종 큰 돌기둥들이 많이 있다.
세계의 다른 문명고국과 마찬가지로 고대 서아시아의 문화는 후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오랜 역사와 문화 전통을 가진 서아시아 사람들은 반드시 당대 세계에서 새롭고 더 큰 공헌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