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입소문. 당시 진시황의' 서동문' 은 문자작품을 효과적으로 보존했지만, 소리작품은 그렇게 운이 좋지 않아 처음에는 구두로만 전해질 수 있었다. 입소문에는 아주 큰 짧은 판이 있어 오도되기 쉽다. 지금 많은 고곡이 가짜라서 사람들은 계속 복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음악작품이 민간에서 전해지고, 시간은 가장 큰 적이다. 음악의 영향력이 크지 않으면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창곡이 널리 퍼지지 않아 고대 10 대 음악작품 중 하나인' 산유수' 는 이미 실전되었다.
둘째, 문보. "인물 스펙트럼" 은 당시 가장 초기의 악보였다. 후세 사람들이' 노조 재탄' 을 할 수 있도록, 어떤 사람들은 문자 형식으로 음악의 구체적인 표현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악보' 계 석유란' 은 4954 자의 한자로 구금의 각 음의 현과 위치, 연주 기교를 기록했다. 바로 이 오래된 악보 때문에 이 1500 년 전의 곡을 연주할 수 있다. 고대인의 지혜는 무궁하다.
셋째, 빼기 스펙트럼. 이것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악보 도구이다. 당대에 이르러 조유는' 빼기' 를 발명했다. 그것은 각종 상형자 획을 하나의 복자에 넣어 상하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상반부는 왼손지법과 휘장 위치를 나타내고 하반부는 현수와 오른손지법을 나타냅니다. 만당 시대에는 진강시 진탁이 기보법에 따라 대량의 악보를 정리하고 전해 내려왔다. 중국의 전통음악이 지금까지 보존된 것은 주로' 악보' 때문에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악보 도구라고 할 수 있다.
고대에 가장 널리 사용된 창법은 궁지 음악이었다. 우리는 옛사람의 지혜는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좋은 작품을 그들이 당시 생각할 수 있었던 방식으로 보존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귀중한 부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