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중국 예술망 시간: 2008 년 8 월 29 일 글꼴 크기 찾아보기: 중소규모.
중국 서예사는 언제부터 계산해야 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역사의 원천이 자각 창조의 높이에 도달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서예는 한대에서 생겨나야 한다. 우리는 한자가 탄생한 날부터 이미 자발성에서 벗어나 의식적인 창조에 들어갔다고 생각한다. 서예에 관한 문헌은 없지만 한자의 구상과 스타일링, 구조 분석, 심지어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모순되지 않는 완전한 이론이 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다. 그렇지 않으면 한자가 이룬 성취의 높이를 설명할 수 없다.
문자의 탄생은 인류가 몽매에 작별을 고하고 문명이성 시대로 나아가는 상징이다. 인류는' 글의 발명과 문헌 기록에서의 응용으로 문명시대로 전환한다' 는 것이다. 중국 문화의 전달체로서 한자의 출현은 중화문명의 시작을 선포했다. 동시에 한민족의 독특한 문화 심미 심리 구조도 한자의 독특한 서예 예술을 부여했다.
한자의 기원에 대하여 고서 문헌에는 여러 가지 기록이 있다. <역경> (who) 는 "옛날에는 천하의 왕이 되었다. 그가 위를 바라볼 때, 그는 하늘의 이미지를 관찰하고, 그가 아래를 바라볼 때, 그는 대지의 법칙을 관찰한다. 그는 새와 짐승의 문화와 대지의 적합성을 관찰하고, 먼 곳의 물건을 모두 가지고 와서, 신의 덕행과 만물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가십을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또 말했다: "고대의 매듭 치료, 성인은 책을 사용하기 쉽다. 클릭합니다 Zheng Xuan 참고: "매듭은 약속이고, 큰일이며, 큰 매듭입니다. 작은 일, 요약 로프. 클릭합니다 한자 발전사의 입장에서 볼 때, 갑골문 문자 시스템이 생기기 전에는 긴 전문자사 단계가 있었고, 결체, 가십은 분명히 이 역사시기에 생겨난 전문자적 의미의 대체기호를 가리킨다. 그러나 매듭을 짓든 팔괘든, 글쓰기 도구의 기능을 진정으로 단련할 수는 없다. 끈이 맺힌 비표현성은 기억에만 도움이 될 뿐 사상을 표현할 수는 없다. 팔괘에서 8 개의 부호를 추출하여 하늘, 땅, 레이, 바람, 물, 불, 산, 택을 상징하며, 이 8 개의 부호의 연역과 변화를 통해 자연과 사회의 운동 법칙을 밝혀내고, 팔괘가 표상적으로 결줄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러나 가십 자체의 범자연적 상징성은 계급관념을 표현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고, 텍스트 단위의 수준에서 실제 언어에 대응할 수는 없다. 이렇게 되면 가십과 표의문자 사이에 아직 갈 길이 멀다.
전국 시대 중후반,' 창호 조자설' 이 널리 유행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견자 폭로" 는 "작가가 많은데, 오직 창호 혼자만 쓴다" 고 말했다. 모든 것은 한비자의' 오오' 이다.' 창호의 작품은' 사적' 과' 공' 이라고도 불린다. "문자는 약속된 상징적인 시스템으로, 인류 사회 집단 간의 사상과 교류의 필요성에서 비롯되며, 한 사람이 창조할 수 없다. 창호 () 가 글자를 만들었다는 전설은 창호 () 가 황제의 사가로, 글을 모아서 정리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가장 많이 설명한다. 고대 한자가 주술사에 독점되어 제다이의 매개체가 되면서 한자의 배물교가 생겨났고, 한자의 창조는 신기한 재능을 가진 사람의 창조로 귀결되었다. 한자의 탄생에도 신기한 기괴한 색채가 주어졌다. "(창호) 용면사치, 명명, 진덕, 생후 책. 。 。 。 。 。 그래서 가난한 땅 의 변화, 퀘이커 원형 노래 를 찾고, 거북이 깃털 산 을 내려다 보고, 손바닥으로 단어를 만들고, 비가 내리고, 귀신은 밤에 울고, 용은 숨어 있다. "사실, 문자는 언어의 표상이다. 어떤 민족의 문자도 언어와 마찬가지로 노동인민이 노동생활에서 점점 수태되고 정련되는 것이다. 무에서 유무에서 유무에 이르기까지, 적은 것에서 다수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의 시도에서 약속에 이르기까지 속속되다. 그것은 결코 한 사람의 일시적인 산물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며, 긴 여정을 가지고 있다.
한자의 기원에 관한 각종 신화 전설을 버리고 현존하는 최초의 원시 문자자료에 따르면 한자의 기원은 기원전 4000 년경 반파와 양사오도기에 묘사된 기호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반포 양사오도기의 비문에서 볼 때, 이 기호들은 자연동식물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가 아니라 추상적인 표의성을 띠고 있다. 이 조각판들은 대부분 도자기 그릇의 바깥쪽 가장자리를 따라 검은색 넓은 줄무늬와 검은색 삼각형 줄무늬에 새겨져 있어 구조가 간단하고 단선의 조합이 많다. 곽모로는 "추적의 의미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문자 성격의 상징이다" 고 말했다. 꽃다발이나 가족 배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나중에 도기, 청동기, 기타 완제품 등 물체에 이름을 붙인 전통, 특히 은대의 청동기, 그 위에는 가족 부호를 묘사한 글자가 있는데, 이 부호들과 매우 비슷하다. 뒤에서 앞으로, 황하 하류에서 성해까지, 채색도상의 그 각인들은 중국 문자의 기원이나 중국 원시 문자의 유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글쓰기의 입장에서 볼 때, 양사오반파도기는 공간조형에 풍부한 구도가 부족하지만, 선에 대한 추상적인 파악은 우리 선조들이 심미체험에서 의식한 복잡성을 보여준다. 선의 의미 있는 형태는 현실과 자연을 초월하여 심미실천 분야에서 달성한 자유화의 정도를 보여준다. 선과 색채는 조형예술의 두 가지 주요 요소이다. 대조적으로, 색상은 더 원시적 인 미적 형태입니다. 색깔에 대한 느낌은 동물의 자연반응에 직접적으로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 그렇지 않아. 느끼고 이해하는 것은 간접적이고 어렵다: 그것은 더 많은 생각, 상상력, 이해의 요소와 능력을 필요로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생각하고 있다. 양사오 반파도각 자체는 먼저 선민의 존재에 대한 사고를 표현하면서 한자의 본질적 의미를 드러내고 한자 추상표현의 심미-문화 선택을 규정하고 있다.
Yangshao 반 슬로프 도자기에 새겨진 상징 후, 기원전 5000 년 dawenkou, Longshan 상형 문자, 한자의 진화를 보여줍니다-"반드시 하나의 정 맥의 진화, 하지만 모델링 감각은 분명히 강화,"' "같은 도자기 문자는 복잡 한 공간 구조와 균형, 대칭 비율 및 기타 모델링 관계를가지고 있습니다." "산" 이라는 글자를 "단" 으로 해석하면 글자의 "O" 는 태양처럼 보이고, 가운데 "O" 는 구름처럼 보이고, 아래 "O" 는 다섯 개의 산봉우리가 있는 산처럼 보인다. 。 。 。 。 。 산 위의 구름이 떠오르는 태양을 지탱하고 있고, 이른 아침의 경치는 그림과 같다. 당란은 그것을' 열' 으로 해석하여 태양이 위에 있고, 불이 가운데 있고, 산이 아래에 있다고 생각한다. 해가 산 아래 불을 비추는 것처럼, 일종의 의미 표의문자를 나타낸다. 이는 대모르구의 상형기호가 반파각자의 순표의단계를 넘어 상형표의문자의 새로운 역사 발전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포 양사오타오에서 대모르구 상형문자, 갑골문 필기체계에 이르기까지 한자는 추상에서 상형까지 추상적인 길을 걸었다. 이것은 한자의 추상성을 규정하고, 이전 역사시기에는 상징이 지나치게 독특하고 상형화되어 한자가 그림으로 전락할 위험을 피한다. 한자 발전사에서 줄곧' 서화 동원성' 이라는 말이 있다. 이런 관념은 한자의 초기 발전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회피하고 무시하고, 한자의 초기 역사의 일부 표상에만 초점을 맞추고, 한자의 기원에 부합되지 않는 역사적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실 처음부터 한자와 그림은 정반대의 길을 걸었다. 양사오, 반포 이전의 문자시대에는 한자의 추상성이 이미 드러났고, 그림의 사실적인 경향도 같은 시기에 충분히 드러났다. 예를 들어, 사람의 얼굴에는 물고기 무늬가 있고, 손에 손을 잡고 무리지어 춤을 추는 사실적인 그림 이미지가 있으며, 도기 비문의 추상적이고 소박한 모습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물론, 한자는 이전 문자 시대에 상형문자에 의존해 자신의 생존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인지 분야는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으며, 사고와 언어 수준도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새로운 새로운 새로운 개념은 언어와 문자를 통해 구현되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글자를 곤경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유일한 출구는 상형체에 의지하여 품사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한자 발전 초기에 상형화는 중요한 전환점을 형성하여 추상적인 표의를 바탕으로 한자의 확장과 증식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여 한자의 상형표의계를 세웠다. 곽모로는 "중국 문자의 기원은 두 가지 체계, 즉 손가락과 상형체로 요약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시스템이 상형 시스템 앞에 나타나야 함을 나타냅니다. 사물이 상형보다 앞서는 것을 가리킨다. 즉, 난묘가 그림보다 앞서는 것을 가리킨다. " 이런 인식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한자의 기원에 부합하는 역사적 사실이다.
상형표의미학의 문화패턴은 한자가 반파도각에서 갑골문에 이르는 긴 발전 과정을 지탱하고 있으며, 동시에 한자 모체에서 독특한 서예 예술을 배양하고 있다. 세계 문자의 범위 내에서 고대 바빌로니아어와 고대 이집트어는 기원전 4000 년에서 5000 년 사이에 상형단계를 거쳤으며, 이 두 고대 상형문자는 서기 후에 해체된 이유는 순수한 상형문자가 추상적인 표의표현이 없기 때문이다. 객관적인 자연물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그림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를 대표하는 서양 음표는 추상적으로 초기 한자와 비슷하지만, 글쓰기에는 독립된 공간 조형과 구도 변화가 부족하고, 서예 예술과 친화될 가능성도 부족하다. 한자가 서예예술의 재료가 될 수 있는 이유는 한자의 상형이 시뮬레이션된 객관적인 물체를 뛰어넘어 독립적인 상징적 의미를 얻었기 때문이다. "단어는 하나 또는 하나의 대상이 아니라 주관적인 의미, 요구 사항 및 기대를 포함한 사실 또는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이런 추상화와 밀집은 한자로 하여금 사실적인 그림의 수렁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한편 한자의 추상화는 상형을 바탕으로 자연의 수많은 형태가 한자에 무궁무진한 텍스트 도식을 제공하여 서예예술의 물질적 기초를 형성하였다.
반파도각과 대모르구 상형문자는 한자의 기원에 대한 다양한 역사적 근거를 제공했지만, 반파도각문자의 추상성은 한자의 본질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갖게 해 한자의 기원에 얽힌 각종 잘못된 관념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을 만큼 충분했다. 그러나 한자 발전사의 입장에서 볼 때, 반파도각과 대문구상형문자는 여전히 성숙한 한자가 아니다. 반파도각에 비해 기원전 1 1 세기에 나타난 갑골문은 한자가 전면적으로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서예사에서 갑골문은 제 1 세대가 일체가 된 한자 기호 시스템으로 여겨진다.
1899 년 하남 안양 은허 출토 갑골문이 19 세기 세계를 놀라게 한 문화사건이 되었다. 따라서 고대 서예사 연구의 전망이 크게 확대되었다. 갑골문은 상조 황실의 점술 기록으로 반경에서 273 년 상조 멸망 (기원전 65438 년 +0395 년-기원전 65438 년+기원전 065438 년 +023 년) 으로 이주한 사실을 기록했다.
은상시대에 중국 사회는 이미 노예제 시대에 들어섰다. 통치계급은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 원시 요술 예절을 바탕으로 엄격한 사회법규를 세웠다. 이데올로기 분야에서는 의식을 기치로, 조상 제사를 핵심으로, 강한 종교적 성격을 지닌 무사 문화를 시작했다. 그 특징은 원래 보편적인 요술 예절이 일부 노예주에 의해 독점된 사회 통치의 등급규정으로 바뀌었고, 원시 사회 말기의 전임 마법사가 노예주의 종교와 정치 노예가 되었다는 것이다. ""
점술은 사실 원시 토템 숭배의 유적이다. 역사 초기에는 사람이 자연의 힘 앞에서 약하기 때문에 어떤 초자연적인 힘이 자신의 운명, 신, 인격신을 주재하는 것은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환상의 산물이라고 느꼈다. 사람들은 신의 보호를 숭배하고 빌었다. 은상 통치자는 음탕한 점술을 제사하여 거의 모든 것을 교대해야 한다. 상주왕은 신들의 아들이라고 자칭하기 때문에 모든 일을 하늘에 기도해야 하며, 인신교류는 일상적인 중대한 정치 활동이 된다. "통치자는 자신의 의지를 집행할 때 종종 하늘의 뜻을 계승하고, 점술이라는 신비하고 기이한 요술, 즉 종교 형식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상을 제시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자신에 대한 환상을 꾸며 계급통치를 천의라고 말한다. 따라서 점술에서는 거북의 순종과 점술이 가장 중요하며, 황제 자신의 의지와 요구 사항을 포함한 다른 어떤 측면과 요소보다도 더 중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점술을 고려해 보십시오. "당신은 큰 의혹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마음, 청사모, 서민에 관심이 있습니다. 당신은 점술에 관심이 있습니다. 。 。 。 。 。 。 따라오세요. 거북이는 복종하고, 귀머거리는 복종하고, 귀인 서민은 복종하지 않는 것은 상서로운 것이다. 청사순, 거북순, 군역, 서민역, 상서로운. 일반인이 따라오고, 거북이가 따라오고, 네가 반항하고, 청사가 반항하고, 상서로운 것이다. 거북이는 복종하고, 참회하고, 귀족은 복종하지 않고, 서민들은 복종하지 않고, 내외악이 된다. 거북이 * * * 는 사람과 적이 되고, 정적을 맹렬하게 한다. "
은상문화 분야에서는 원시 종교가 절대적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조적으로, 도덕, 정치, 윤리 체계는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아직 완전히 확립되지 않았다. 이른바 국가 대사란 숭화영이다. "그러므로 자연과 인간 사회의 관계는 종교 의식의 연결일 뿐이다. 그들이 이해하는 관건은 사회적 분업이 없는 특징을 보여 주며, 그들은 집단적으로 자신의 관념을 하느님의 지배에 복종한다. "
갑골문은 1 세대 성숙한 문자기호체계로서 글자법, 장법, 필법의 의의가 완비된 서예 질서를 확립하여 서예의 예술적 풍격을 효과적으로 독립시켰다. 반파조각의 척박한 상형과 공간감 부족에 비해 갑골문은 안정된 공간 구조와 필법 의식을 가지고 있어 서운감을 만들어내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추상 표의 원칙에 기반한 갑골문 기호 시스템은 반경사각선의 추상성을 유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공간 구조를 구축했다. 갑골문은 쓰기 기호로서 현실 언어와 완전히 상응하는 관계를 맺었지만, 그 쓰기 자체는 상징적 의미와 무관한 발전 방식을 얻었다. 즉, Oracle 은 집단 무의식의 반파전 각인을 포함하는' 의미 있는 형식' 을 더욱 진화된 형식으로 끌어올렸다는 것이다. 양사오 반파도기 비문은 추상적인 기호로 선율의 형식으로 선민의 객관적 자연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우주의식을 반영한다. 그러나, Yangshao 반포 비문은 여전히 전 문자 시대에 있기 때문에, 우주 의식과 주체 정신 이미지에 대한 폭로는 여전히 무질서한 상태, 즉 의미 있는 형태로서, 아직 깊은 문화적 함의와 안정된 상형 공간 도식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그것의 의미 기능과 시각적 표현 기능을 크게 제한하고 약화시켰다. 갑골문이 중국 서예 독립 발전의 선례를 개척한 비결은 상형적인 그림 시뮬레이션을 순전히 추상적인 선과 구조로 점진적으로 변환하는 데 있다. 구조의 공간성은 선의 시간성에 있다. 이런 공간성은 서예 예술 표현의 본질을 구성한다.
1933 년 동작빈은' 갑골문 연구안' 에서 1 집, 2 제목, 삼현, 사구, 오국, 6 수, 7 일, 8 법, 9 수, 10 문, 10 상황을 단단으로 했다 첫 번째 시기는 반경, 쇼신, 쇼였다. 두 번째 단계는 zu Geng 과 zu Jia 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Yan Xin 과 Kangding 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Wuyi 와 wending 입니다. 다섯 번째 기간은 디이순신과 디신입니다.
제 1 기 갑골부사에서 견인은' 물건',' 쟁',' 뿌리',' 상수',' 승',' 위' 등 모두 무정 시대의 서예가, 서풍이 강하고, 칼이 튼튼하며, 두 번째 기간의 처녀는' 다',' 루',' 흥',' 곰',' 다',' 와',' 모두',' 음',' 추' 등이었다. , 그들의 책 스타일은 진흙 투성이다. 세 번째 기간 동안 견인은' 펭',' 땅',' 코우',' 닝',' 풍요',' 쇼',' 교육',' 수영' 등을 가졌다. , 그들의 책 스타일은 퇴폐적이고 유치하다. 네 번째 기간에는' 할로겐',' 복',' 나',' 역사',' 차',' 중' 등이 있었다. 기이한 필법, 매혹적인 기운, 정취가 충만하여 갑골문의 자의를 창조하였다. 5 기, 견인은' 황',' 여행',' 립' 등이 있다. 서풍이 가지런하고 아름다우며, 칼은 붓을 가리지 않고 청동기 비문의 선례를 세웠다.
갑골문 서예 5 단계 스타일 진화의 구분과 귀납은 현대학자의 주관적 추연에서 비롯되지만, 그 본인이 갑골문에 있는 예술 풍격의 진화로 볼 때, 이런 구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서사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갑골문 문체의 존재를 막론하고 더 중요한 것은 갑골문 문체의 진화를 지배하는 내적 역사적 딜레마와 심층 문화 구조를 탐구하는 것이다. 갑골문은 무의식적인 서예로 쓰였으며, 그 미적 풍격은 서예가의 주체와 크게 무관하며, 그 스타일 구성은 마녀사 문화 전체에 가려져 갑골문 자체가 항상 신비로운 종교 빛으로 가득 차 있다. 은상시대의 신화사조에 사회 전체가 휩싸여 갑골문 문체의 진화를 주도하는 문화적 배경은 전반적으로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정치예의의 복고풍과 개혁은 갑골문 문체의 진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동조빈은 갑골문을 다섯 기간으로 나누면서 갑골문 전체를 신구 두 유파로 요약하여 정치 예절이 갑골문 문체의 진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냈다. 그는 반경, 쇼신, 쇼도, 무정, 조경이 구파라고 생각했고, 조갑, 신신, 강정은 신파로 새로운 제도를 추진했다. 무정 문정은 고전 전통을 회복하고, 디이, 디신은 새로운 제도를 회복했다. 수구파 견인의 서예 사적은 대부분 웅장하고 호방하지만, 배치가 고르지 않다. 신견인의 책과 사적은 대부분 깔끔하고 치밀하며 구도가 균일하며 구조가 치밀하지만 공식적이지는 않다. ""
갑골문의 스타일 구성에서 서예가 개성의 존재와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우리가 갑골을 무의식적인 서예 형식으로 볼 때, 우리는 갑골을 예술 범주에서 제외할 의도가 없고, 단지 순수 예술의 입장에서 갑골문 서예 심미의 비주관성을 정의할 뿐이다. 따라서 이 전제하에 갑골문 서예는 서예가의 인격 문제를 절대 피하고 무시해서는 안 된다. 서예가의 인격과 서예가의 주관적 의식은 다르다. 그 자연 생리 요인은 이곳의 문화 정신 요인보다 훨씬 크다. 이에 따라 은상무사 문화적 배경의 그늘 속에서도 서예가의 심미 스타일은 문화 전체의 보편적인 규정을 벗어나기 어렵지만 서예 스타일을 인간의 자아인격에 대한 해석으로 제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치예의의 영향 외에도 제 5 기 갑골문 서예 스타일이 강건하고 숙연한 우아한 스타일과 다른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서예가 인격의 영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예사 연구에서 의식적인 서예와 무의식적인 서예의 정의는 문제 장면을 구성한다. 서사의 일반 분류 기준에 따르면 갑골문은 고문화시대에 처해 있어 무의식적인 서예의 범주에 속한다. 그 성질은' 도구성 문자 사용, 서예예술 문자로서의 독립성과 서예미를 추구하는 자각성, 성숙한 서예 기준이 없다' 는 것이다. "중국 고대 서예사의 상한선은 엄격하게 협의적으로 넓은 의미의 춘추말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이 시기보다 이른 서예는 없다. 서예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의식적인 서예와 무의식적인 서예의 정의는 주로 주관적인 문화의식의 수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의식적인 서예와 무의식적인 서예의 정의는 주로 문화에 대한 그들의 해석과 추의에 달려 있다. 사실, 예술 형식의 입장에서 볼 때, 자각하거나 자각하지 않는 서예는 모두 예술적 심미의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 예술품은 본질적으로 각종 행동을 완성하는 데 사용된다. "고대 예술에서, 예술의 심미 효과는 종종 실용적인 기능에 숨겨져 있다. 갑골문은 은상무사 문화의 산물로 주로 요술 예절의 도구로 쓰이지만, 그 심미적 가치는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독립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갑골문 자체의 심미함의와 종교적 함의가 공존하는 것은, 내면적인 심미묵상 가치 때문에 갑골문이 은상요술 역사 문화의 점술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은 과장이 아니다.
갑골문에는 옥묵서예가 있고, 뼈에는 붓글씨 흔적이 있고, 동시에 글쓰기의 의미를 완전히 전달하는 갑골문과 김문이 교차 동기화 발전을 이루는 것을 보면 갑골문은 전적으로 붓문화의 범주에 속한다. 즉, 갑골문은 종교 인류학의 규정과 거북이와 같은 특별한 물질 매체를 필요로 하지 않고 붓글씨를 핵심으로 하는 자족적 맥락을 형성할 수 있다. "거북이는 나중에 고대의 강력한 상인 가문으로 발전한 토템 기호일 수 있다. 나중에 그 정치적 통치권으로 다른 씨족 (주조 통치자 포함) 에 영향을 끼쳤고, 보편적인 원시 종교 미신으로서 오랫동안 중국의 전통문화와 심미의식에 영향을 끼쳤으며, 후세 유교 경전 중 하나인' 주역' 의 기초이다. " 거북신 숭배는 갑골문 작문의 재료 선택 범위를 제한하지만 갑골문의 율율동을 상쇄하고 없애지는 않았다. 갑골문이 중국 서예 예술의 기초를 다졌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갑골문이 중국 서예의 문화적 정수와 실용적 기술 이성을 충분히 반영했기 때문이다. 서예의 구조-공간 모델링; 필법의 시공운동-'선' 은 서예의 핵심 맥락을 구성한다. 서예 예술의 통시적 발전은 모두 이 두 가지를 둘러싸고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갑골문의 공간 구조가 완벽해졌고, 그의 필법감은' 쓰기' 라는 전제를 둘러싸고 더욱 깨어났다. "트레이드" 라는 책이 전하는 필묵의 운율은 갑골문 5 호' 사슴골각자' 의 갑골과 몇 주, 모 () 의 서예에서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 서예선의 필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풍영에 있는 필법감을 주어 획이 가볍고 무겁다. 곡선보호, 접고 합병, 유유히 흐르면서 전서가 도입된 선례를 창조하였다. 은상 말기에 갑골문과 동시기의 김문이 교차융합되기 시작하면서 주초 김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상대 말기에 문가와 김문의 핵심 내용은 붓으로 쓴 것이다. 갑골문의 죽서와 잉크서는 상대붓의 기원을 구성한다. 과거 갑골문에서 주까지의 필법이 상속성의 변화가 부족하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사실 이런 변화의 핵심은 갑골문의 죽서와 먹서체계이다.